동화에 대한 개념은 어린이들의 동심을 바탕으로 어린이들을 위해 창작된 문학이다.
해서 동화는 아이들의 심성을 바르게 하며 듣고, 쓰고, 읽는 습관을xh xhdgotj 어린이들만을 위한 이야기로 문학성과 교육성을 우한 창작품이다.
동화는 사실적인 소설이 아니며 공상적인 이야기를 담은 글이다.
넓은 의미로 동화란 아동을 위한 이야기란 뜻이다. 또한 좁은 의미로는 동화는 판타지라고 말한다.
앞에도 언급했지만 판타지는 옛날이야기, 민담, 우화, 신화, 전설등과 같이 현실적인 이야기가 아닌 상상의 배경으로 창작한 것이 동화다.
그리고 동화는 현대에는 공상적인 이야기 줄거리와 현실적인 이야기 줄거리가 서로 결합하여 어린이들에게 초자연적인 이야기 현실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이야기이다.
동화는 어린이들에게 심리적인 특성과 시적 정신에 입각한 인간의 보편적인 상징적인 표현을 하는 것이며 어린이들의 성장 발달과정에서 성격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래서 동화는 주된 독자가 어린이들이기에 이들의 심리적 특성과 발달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동화만의 문학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동화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초시대적이며, 판타지(환상)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다.
아동들은 요정이 될 수 있고 고래가 될 수 있으며 황제가 되어 이 세상을 마음대로 다룰 수 있다. 현제와 미래를 오갈 수 있다.
이처럼 동화는 아동이 현실에서 이루지 못한 아동의 꿈과 이상을 펼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준다.
이런 사고는 환상으로 이끄는 원동력이 된다. 따라서 순수 동화는 바로 환상 즉 판타지가 밑바탕이 되고 있다.
동화에서 보이는 환상의 세계는 환상의 세계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아동들은 환상의 세계를 통해 자신의 심리적 갈등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현재의 고통을 치유하기도 하며 자신만의 독특한 세계를 현성하기도 한다.
동화는 형식적으로는 단순 소박하지만 그 내용은 인간의 보편적 원리와 심오한 내면의 세계가 들어 있다.
아동의 발달 심리적 측면에서 본다면 복잡하고 추상적인 구성이나 기법은 아동이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동화는 형식적인 측면에서 간결하고 단순한 구성을 가지고 있다. 아무리 간결하고 소박한 구성의 동화랄 하더라도 그 나름대로의 명확한 주재가 있고 그 주제에 맞게 생각한 거리가 반드시 등이 있다.
그것을 통해 아동은 나름대로 자신의 사상을 구축해 가기도 하고 살아가는데 필요한 보편적 원리에 대해 눈을 뜨게 된다.
동화는 보편적으로 인간의 따뜻한 사랑, 권선징악 등을 기본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이는 교육성을 강조하고 있다.
아동은 끈이 없이 발달하고 성숙해 가는 유기체이다. 따라서 그들의 발달을 도와주고 그들의 사고를 보다 긍정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동화는 거칠고 순화되지 않은 언어를 사용하기보다는 바르고 고운 언어를 사용한다. 이런 동화를 통해 아동들은 보다 밝고 건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동화는 이중적 독자구조를 이루고 있다.
동화는 일차적 대상이 바로 아동이기는 하지만 순수하고 동심어린 추억으로 되돌아가고 싶은 청소년들이나 성이들에게도 동화는 예술적 승화를 한다는 것이다.
동심이라고 하는 것은 언제나 우리의 무의식 안에 자리 잡고 는 본질적인 것이다.
따라서 동심을 간직하고 있는 성인들과 어린 시절의 옛 향수를 느끼고 싶은 성인은 동화의 향기를 맡고 감동을 방을 수 있다.
동화는 예술적 감동이 있고 구현하고자 하는 이상의 세계가 있다. 동화는 문학이다.
예술적 작품이다.
따라서 예술적 승화가 없다면 이는 작품으로서의 가치가 없다는 것이다. 가치 있는 작품이 되려면 문학적으로 승화시키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동화는 작가의 세계관과 인생관이 녹아 흐르고 있다.
작가는 이를 통해서 자신이 추구하는 이상의 세계를 암시적으로 보여 준다“.
결국 동화가 지향하는 이상 세계를 가장 인간답고 바르게 사는 것을 기본적로 추구하고 있다.
동화는 어린이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올바른 인성적인 가치관을 확립하며 교육적인 학습적 효과를 나타낸다.
이처럼 어린이들의 뛰어난 상상력과 커다란 꿈과 즐거움을 갖는다.
즉 어린이의 사고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마음껏 현실생활과 공상세계에서 무한한 상상력으로 불가능도 가능하다고 믿을 수 있는 학습력이 풍부하게 발달된다.
어린이에게 동화는 근본적으로 인간의 심오한 내면을 형상화이므로 인간이 추구하며 올바른 자아를 형성시키며 성장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가치관과 무한한 꿈과 희망을 갖게 된다.
작품에서 등장인물들의 생각과 행동을 통하여 전달되는 과정을 자기 중심화 하여 받아들이기 때문에 등장인물과 동일한 공감대를 형성하며 성장과정에서 올바른 가치관을 갖는데 효과적이다.
동화에서 등장하는 등장인물들의 생활을 통하여 교육적, 학습적인 묘사를 통해 가정생활이나 학교생활에서 자신의 잘잘못을 비교하여 자신의 생활에 교훈을 갖게 된다.*(이은경 2002)